본문 바로가기

신용대출

햇살론 대환대출 vs 바꿔드림론 자격 비교

햇살론 대환대출 조건과 바꿔드림론 자격조건에 대해 비교해보겠습니다.


고금리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중 몇가지 기준에 부합하는 분들이라면 이용 할 수 있는 정부의 정책자금 입니다.


대출을 이용할때 소득심사를 강화하는 정부와 은행권의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시행된지 100일이 지났습니다. 이와 함께 역기능과 순기능이 함께 나타나고 있습니다.


깐깐해진 은행 심사기준을 피해 2금융권을 찾는 서민들이 늘어나면서 풍선효과가 발생하고 있는것 입니다. 이로인해 1분기 제1금융권의 대출 증가세는 둔화되는 추세지만 2금융권에 대한 대출은 급등하고 있습니다.


높은 이자로 인해 부담을 느끼고 있는 분들이라면 오늘 살펴볼 내용인 햇살론 대환대출과 바꿔드림론의 자격을 비교해 보시면 전환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꿔드림론 자격조건


신용도가 낮고, 소득이 적은 서민이 대부업체 또는 캐피탈 등에서 받은 고금리를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을 통해서 시중은행의 저금리로 바꾸어 주는 서민금융제도 입니다.


① 신용등급 6~10등급은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며,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자영업자는 4,500만원 이하라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② 신용등급 1~5등급인 분들은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인 분, 특수채무자는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바꿔드림론을 이용 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바꿔드림론 부결사유


① 고금리대출 총액이 3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② 소득대비 부채금액이 과다한 분 (상환비율 40% 초과)

③ 무직자 및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

④ 국민행복기금 자격 심사 결과 부적격자로 판정된 분


정부의 서민금융지원 강화방안에 따라 2015년 8월 3일 이후 신청하시는 분들은 종전보다 1.5% 인하되어 6.5%~10.5% 이내로 이용 가능 합니다.


대부업체, 저축은행, 캐피탈사에서 받은 이자율이 20% 이상 (영세자영업자 15% 이상)의 고금리를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상환하고 있다면 가능 합니다. 상환은 직장인은 5년, 사업자는 6년이며 원리금균등분할상환 합니다.



햇살론 대환대출 자격조건


햇살론 신청 자격을 만족하는 근로자,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신청일을 기준으로 3개월 이전에 받은 연이율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정상상환하고 있다면 햇살론으로 대환을 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바꿔드림론과 마찬가지로 채무상환 비율이 40%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햇살론 대환대출 대상 가능 채무는 대부업체, 캐피탈사, 저축은행 및 신용카드 카드업을 겸영하는 은행과 신용카드사 (카드론) 입니다.



한도는 최대 3천만원 이내에서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및 기보증에 의한 대출금액을 차감한 금액과 고금리 채무 잔액 가운데 적은 금액을 적용 합니다.


상환은 거치기간 없이 5년 이내에서 연 단위로 신청자가 정하는 기간동안 원금균등분할상환 합니다. 한도 금액 이내에서 생계자금과 중복신청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햇살론의 가장 큰 장점 가운데 하나 입니다.



햇살론 대환대출 vs 바꿔드림론 선택방법



대환에 필요한 기간은 햇살론이 3개월, 바꿔드림론이 6개월 입니다. 20% 이상의 고금리를 사용한 기간이 6개월 이상이라면 어느것을 선택하더라도 문제가 없지만 그 이내라고 한다면 햇살론으로만 대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상환방법은 햇살론이 원금균등분할상환, 바꿔드림론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입니다. 전체적인 이자 부담 비용을 보면 햇살론 < 바꿔드림론 입니다. 그러나 초회차 상환 금액이 많은 것은 햇살론 입니다. 원금균등은 회차가 지날수록 상환금액이 감소하기 때문 입니다.



햇살론 및 바꿔드림론 어느것을 선택하더라도 10% 내외의 저금리로 대환은 가능 합니다.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하루빨리 대환을 하셔서 이자 부담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